
수단의 톰보스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된 매장지에 따르면, 고대 이집트와 수단의 피라미드는 부유층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한때 가장 엘리트 계층의 마지막 안식처로 여겨졌던 피라미드 무덤에는 낮은 지위의 고노동 인력도 있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고고학자들은 Journal of Anthropological Archaeology 6월호에 게재된 논문에서 이렇게 기술했습니다 . 고대 이집트는 때때로 수단의 일부를 지배했고 톰보스는 이집트 식민지로 건설되었습니다.
톰보스는 수단의 나일강 3번 폭포에 위치해 있습니다. 고대에 이 지역은 누비아 또는 쿠시로 알려졌습니다. 이집트인들이 기원전 1400년경 이 지역을 점령한 후, 그들은 톰보스를 건설했습니다. "이집트가 누비아를 정복한 직후, 이집트인들은 식민지 지배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누비아 영토에 톰보스를 건설했습니다." 연구팀은 연구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신체가 더 자주, 더 집중적으로 사용됨에 따라 근육과 인대는 더 강력한 부착 모드를 필요로 합니다." 연구팀은 연구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이로 인해 부착 지점에서 뼈에 뚜렷한 능선과 융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뼈의 이러한 변화는 엔테실 변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팀은 엔테실 변화율이 낮은 사람들은 아마도 관료 조직에서 일하고 힘든 노동을 하지 않는 높은 지위의 사람들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무덤에는 엔테실 변화율이 높고 아마도 많은 양의 힘든 노동을 했을 사람들의 유해도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피라미드는 부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하류 계층 노동자도 엘리트와 함께 묻혔다고 연구 저자들은 제안했다. 이전에는 피라미드가 사회의 엘리트를 위해 지어졌다고 믿어졌다.
이 발견은 "사회 계층이 분리되지 않았지만, 대신 열심히 일하는 비엘리트 계층이 엔테실 착용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피하는 엘리트 계층과 함께 묻혔다"고 연구팀은 연구에서 썼다. "우리는 더 이상 웅장한 [피라미드] 무덤에 묻힌 개인이 엘리트라고 가정할 수 없습니다. 사실, 지역 사회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구성원은 가장 눈에 띄는 기념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교의 고고학 조교수이자 이번 연구의 제1저자인 사라 슈레이더 는 엘리트가 아닌 사람들이 피라미드 무덤에 묻힌 데에는 몇 가지 가능한 설명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행은 계층적 사회 질서를 강화하기 위해 엘리트 개인이 장려했을 수 있습니다." 슈레이더는 Live Science에 이메일로 말했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이 경제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 옆에 묻히기를 원했을 수도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산타바바라 캠퍼스의 인류학 교수 이자 공동 연구 저자인 스튜어트 타이슨 스미스는 Live Science에 이메일을 보내 "저희는 엘리트들이 자신들을 위해 어떤 능력으로 일한 비엘리트들과 어울려 장례 기념물 안팎에서 매장을 통해 사회 질서를 효과적으로 복제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스미스는 "덜 부유한 사람들은 지위, 마법적 보호, 장례 숭배 측면에서 고용주와의 연관성에서 이익을 얻기를 바랐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슈레이더는 이 연구가 수단에만 초점을 맞추었지만, 이집트의 피라미드 무덤에는 엘리트와 비엘리트 개인이 함께 묻혔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결과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뮌헨 루트비히 막시밀리안 대학교의 이집트 고고학 및 미술사 교수인 줄리아 부드카는 이 연구를 칭찬하며 Live Science에 보낸 이메일에서 "전반적으로, 이것은 새롭고 오래된 발굴과 데이터에 대한 미래의 해석에 영향을 미칠 훌륭한 연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영국 브리스톨 대학의 이집트학 교수인 에 이던 도슨은 우리가 이러한 발견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엘리트 계층의 구성원도 힘든 노동을 수반하는 작업에 참여했을 수 있으므로 근육이 굵은 사람들은 실제로 상류 계층에 속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스토리
"톰보스가 식민지 전초기지였다는 사실은 특히 엘리트층이 군사적, 신체적 훈련을 받았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Dodson이 Live Science에 보낸 이메일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런던 대학교의 이집트학자이자 명예 선임 연구원인 울프람 그라제츠키 는 톰보스의 피라미드는 기자 나 사카라 의 피라미드와 다르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해당 지역의 피라미드는 파라오와 여왕을 위해 지어졌지만 톰보스의 피라미드는 왕족이 아닌 개인을 위해 지어졌습니다.
엘리트 계층만 거주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에는 하류 계층 노동자도 거주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Ancient Egyptian pyramids weren't built for who we thought, study suggests
At the site of Tombos, archaeologists have found that less-affluent laborers may be buried with upper-class people in pyramid tombs.
www.livescien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