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가 마련되어 있으며,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가? 글을 쓰고자 하는 열정을 블로그 커리어로 발달시켜보거나, 최소한 블로그로 돈을 벌어서 생활비(生活費)에 보태고 싶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세계에 대해 떠올릴 때 파워블로거들의 성공 신화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억대 이상의 수입(收入)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은 편이다. 한 달에 2-30만원 혹은 백만원 정도의 수입은 올리는 것은 가능하다.
블로그로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 나만의 블로그를 생성하고,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 출판물(出版物)에 무료로 글을 써보자. 블로그 경험을 쌓은 이후에 다른 블로거 혹은 작가들과 합작을 하거나, 수입률(收入率)이 높은 블로거 포지션에 지원해보자.
파트1 블로그 경험 쌓기
1) 나만의 블로그 생성하기. 개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유지하면 두 가지 방면에서 블로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미래 클라이언트( client : 서버 시스템과 연결하여 주된 작업이나 정보를 서버에게 요청하고 그 결과를 돌려받는 컴퓨터 시스템. )에게 보여줄 수 있는 나의 글이 모아진 포트폴리오( portfolio : 다양한 투자 대상에 분산하여 자금을 투입하여 운용하는 일. )를 만들 수 있고, 블로그로 수입을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온라인 인지도(認知度)를 쌓아갈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여러 호스트 웹사이트가 있다. 대부분 무료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지만, 소량의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 국제적으로는 블로거(Blogger)와 워드프레스(Wordpress)가 인기 있는 블로그 아울렛이며, 네이버 같은 포탈 사이트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블로그를 시작한 후, 소량의 비용을 지불하고 도메인 이름을 생성해보거나, 블로그 사이트 주소 아래 본인의 블로그 이름을 더해보자 (예: 나의블로그이름.wordpress.com).
2) 틈새시장을 찾아보기. 내가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지속적으로 블로그 콘텐츠( contents :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 )를 생성하고자 하는 동기가 부여될 수 있다.
흥미로운 분야의 전문가(專門家)로 알려져 있다면, 해당 분야에 대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원고료를 받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흥미있는 주제를 선택하면, 장기적으로 더 재미있게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써야만 더 많은 방문자 수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은 매우 특정한 분야의 전문성(專門性)을 원한다.
최신 보드게임, 최신 기술이 탑재(搭載)된 제트 엔진, 혁신적인 화장품 제품에 통찰력있는 코멘트( comment : 남의 말이나 글, 사건 등을 간단히 평가하거나 논하여 언급함. (=논평) )를 제시할 수 있는 블로거를 원한다.
마치 상품 마케팅(商品 marketing :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 시장 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 촉진 따위 .)을 하듯 나의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펼쳐보자. 가장 기본적인 블로그 "카테고리" 혹은 장르는 게임, 정치, 푸드, 패션, 영화, 책, 자동차, 비즈니스이다. 이렇게 큰 주제 안에 들어가는 틈새시장을 찾아보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너무 세분화(細分化)된 주제는 피하도록 하자.
3) 여유 시간을 사용해서 블로그 활동하기. 양질의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게시물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다. 블로그 기술을 발달시키고 일정한 스케줄( schedule : 시간에 따라 구체적으로 세운 계획. 또는 그런 계획표. )을 마련하며, 온라인 존재감(存在感)을 형성해나갈 때까지 몇 주에서 몇 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
성공적인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 게재해야 하는 게시물(揭示物)의 양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다. 생산적인 스케줄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블로거도 있고, 일주일에 한 번 포스팅( posting : 인터넷 토론방에 올리는 글)을 하는 블로거도 있다.
나에게 잘 맞는 스케줄을 정하되, 언제 새로운 글이 포스팅될지 구독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한다. 각각의 게시물이 출입구(出入口)와 같은 역할을 한다. 나의 미래 구독자들이 나의 블로그에 접근할 수 있는 출입구를 얼마나 마련해두길 원하는가?
4) 대중들을 위해 글쓰기. 블로그 구독자(購讀者)들은 신문이나 심지어 책을 읽을 때와 다르게 블로그에 접근하기 때문에,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글을 써야 한다.
블로그를 훑어보기에 적합하도록 만들어보자. 블로그 구독자들이 빠르게 페이지를 훑어보고 요점(要點)을 캐치( catch : 광고, 선전 따위에서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한 문구나 표어. )할 수 있도록 글이 구성되어 있는지, 키워드( key word :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 )가 있는지, 가장 중요한 텍스트에 굵은 글씨 혹은 강조 표시를 했는지 살펴보자.
한 번에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 어떤 의미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삽화, 사진, 도안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도 삽입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파트2 블로그 홍보하기
1) 블로그 홍보하기. 방문자를 늘리고 구독자의 수를 늘리기 위해서 다양한 SNS 플랫폼( platform :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 )에 블로그 홍보를 해보자.
블로그 디렉터리( directory : (이름·주소 등의 관련 정보를 보통 알파벳순으로 나열한) 안내 책자 )에 블로그 추가를 요청해보거나, SNS 웹사이트에 나의 블로그 게시물 링크를 연결해보자.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 웹사이트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블로그 게시물에 구독을 도와주는 장치를 삽입(揷入)한다. 새로운 게시물이 업로드되었을 때 이메일을 전송하거나 알림 기능을 활용하면, 더 지속적으로 구독자와 방문자(訪問者) 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2) 팔로워 수가 많은 대형 블로그에 서비스를 무료(無料)로 제공해보기. 웹사이트나 방문자 수가 높은 블로그에 글을 게재하면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구독자가 나의 글을 마음에 들어했다면, 다른 글을 찾기 위해 나의 이름을 검색(檢索)하기도 한다.
내가 글을 제공하는 블로그에서 나의 이름을 노출(露出)하거나 블로그 링크를 연결하는 것을 허용할지 고려해 보자. 블로그의 인기가 높고 방문자와 팔로워( follower : 팬, (유행 등을) 열심히 따르는 사람 )수가 높다면, 나의 블로그를 알리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블로그에 무료로 좋은 글을 제공하고 약간의 운(運)만 더해진다면 고수입 블로거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나와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다른 블로거들과 연결될 수 있는 서비스 및 메뉴를 효과적(效果的)으로 활용해보자(이웃의 이웃 소개 기능 등).
3) 다른 블로거들과 교류(交流)하기. 블로그 커뮤니티 활동을 해보고,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온라인 댓글토론에도 참여하며, 수입을 창출(創出)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다른 블로거들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보자.
규모(規模)가 큰 블로그와 블로거의 트위터 피드를 팔로우하고, 블로그 상의 댓글토론에도 참여해보며, 잘 알고 있는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게시물에 댓글도 달아보자.
파트3 블로그로 수입 창출하기
1) 거대한 블로그에 블로거 모집에 대한 문의(問議)를 해보기.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게재하는 거대한 크기의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글을 연재하는 스탭( staff : 직원으로 일하다, 직원을 제공하다 )을 많이 필요로 한다.
에디터나 고용 매니저( manager :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의 일정을 관리하고, 그와 관련된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에게 프리랜스( freelance : 중세 유럽에서, 어떠한 국가ㆍ당파ㆍ주의에도 속하지 아니하고 자유롭게 보수를 받으며 군무에 종사하던 기사(騎士). )블로그 기회가 있을지 물어보고, 나의 개인 블로그나 내가 다른 곳에 연재한 기사 링크를 첨부(添附)해보자.
2) 프리랜스 웹사이트에 올라온 블로거 포지션( position : 축구ㆍ배구ㆍ농구 따위에서, 선수 각자의 위치. )에 지원해보기. 프리랜스 블로거만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웹사이트들을 찾아보자. 보통 이러한 웹사이트 모두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간단하게 프로필을 생성(生成)하고 나의 블로그 글 샘플을 제공해보자.
반드시 틈새시장을 강조하고, 블로그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들이 블로그의 포인트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설명한다. 대부분 블로거를 모집할 때 샘플( sample : 전체 물건의 품질이나 상태 따위를 알아볼 수 있도록 그 일부를 뽑아 놓거나, 미리 선보이는 물건. )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지원하는 포지션에 맞게 샘플을 잘 선정해보자.
3) 블로그 인맥(人脈)의 추천을 받아보기. 관계를 쌓은 다른 블로거가 특정한 수입 창출 블로그 포지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거나, 블로거모집처에 나를 추천(推薦)해줄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인맥”을 잘 구축해서 블로그 수입 창출 기회를 얻어보자.
4) 블로그로 일자리를 창출해보기. 블로그 웹사이트에 구직(求職)을 위한 별도의 링크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기회가 블로그 수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다.
미래 클라이언트( client : 케이스워크 따위의 도움이나 상담을 원하는 내담자. )가 나의 블로그에 방문하고 글을 읽어서 나의 능력과 틈새시장을 얼마나 잘 공략하고 있는지 이해한 후, 고용(雇用)을 제안할 수 있다.
블로그에 나에 대한 정보와 글을 기고(起稿)할 수 있는 능력을 홍보(弘報)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나의 작문 스타일과 "전문성"을 강조한다.
5) 동일한 플랫폼에서 지속적으로 글을 게재(揭載)하기. 가능하다면 동일한 블로그 플랫폼에 여러 글을 업로드한다. 여러 번 글을 쓰다 보면 어떤 식으로 플랫폼이 원하는 블로그 스타일( style : 문학 작품에서, 작가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형식이나 구성의 특질. )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행정적인 면에 소비(所費)하는 시간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글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며, 더 안정적인 수입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